밤 10시 이후 사교육 제한에 대해

2019. 9. 7. 18:22글 쓰기/논설, 설득문

 요즘 사교육에 대한 문제가 심화되면서 10시 이후 사교육을 금지하는 법의 찬반 여부를 두고 갈등이 커지고 있다. 이는 학생들이 늦은 밤까지 사교육을 받아 수면이 부족하지 않게 하기 위함으로, 나는 이 법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이다. 내가 밤 10시 이후 사교육을 금지하는 법에 대해 찬성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.

 

 첫째, 아이들을 수면 부족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.

지난 2016년 교육부가 ‘하루 6시간도 못 자는 학생’에 대해 조사한 결과, 초등학생 3%, 중학생 12%, 고등학생 43.9%가 하루 6시간 미만의 수면을 취한 것으로 드러났다. 밤 10시 이후 사교육을 제한해도 이 정도인데 만약 이 법이 풀리면, ‘하루 수면 6시간 미만인 학생’은 이 보다 더 많아질 것이다.

 

 둘째, 사교육비를 줄일 수 있다.

밤 10시 이후 사교육을 제한 없이 그대로 놔둔다면 강남, 목동, 대치동 같이 학구열이 높은 곳에서는 학부모가 늦은 밤까지 자녀를 사교육을 시킬 수 있다. 따라서 자연스럽게 사교육비가 오를 수 밖에 없는데, 밤 10시 이후 사교육을 금지하면 이런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.

 

 셋째, 범죄 예방에 도움이 된다.

정보공개센터의 자료에 따르면, 범죄는 밤, 오후, 저녁, 오전, 아침, 새벽 순으로 많이 일어나는 것으로 밝혀졌다. 만약 밤 10시 이후 사교육을 허용 시킨다면, 학생들은 범죄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욱 많아진다. 10시 이후 사교육 제한은 범죄 예방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.

 

 이렇게 밤 10시 이후 사교육을 제한하는 방식은 수면부족 보호, 사교육비 절감, 범죄 예방 등 다양한 장점이 있다. 물론 더 공부를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속상할 수 있는 정책이지만, 요즘은 배울 곳이 학원이나 과외 말고도 인강 등으로도 배울 수 있다. 단점보다는 장점이 훨씬 많은 밤 10시 이후 사교육 제한 정책! 폐지되지 말고 꾸준히 유지되어야 한다.